조직농구 무너진 KCC, 해법은 송교창? > 스포츠이슈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스포츠이슈


   자유게시판    유용한사이트    스포츠이슈    익명게시판


조직농구 무너진 KCC, 해법은 송교창?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Z 댓글 0건 조회 4,853회 작성일 19-12-06 19:53

본문

스포츠이슈


프로농구 전주 KCC가 위기다. 시즌 전 약체 후보라는 혹평을 깨고 활발한 로테이션과 끈끈한 조직력을 앞세워 상위권 경쟁을 하던 것도 잠시, 패수가 갑자기 늘어나며 팀 전체가 삐걱거리고 있다. 결과는 물론 내용까지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잘나가던 KCC에 갑자기 위기가 찾아온 것은 이른바 대형트레이드 탓이 크다. KCC는 지난달 11일 울산 현대모비스와 "2:4" 대형 트레이드를 단행했다. 리온 윌리엄스(33·197cm), 박지훈(30·193cm), 김국찬(23·191cm), 김세창(22·182cm)을 내주면서 이대성(29·193cm), 라건아(30·199cm)를 안았다.

당시 분위기는 KCC가 "이익을 받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조이 도시(36·206㎝)라는 평균 이하 외국인선수를 데리고도 다크호스로 주목받던 상황에서 검증된 라건아를 데려왔으니 적지 않은 전력상승이 기대됐다. KCC는 윌리엄스의 빈자리는 국내리그 경험이 풍부한 찰스 로드(34·200cm)로 메우며 착실하게 전력보강을 마쳤다.

하지만 이후 5경기를 치른 시점에서 KCC는 트레이드 효과를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1승 4패의 부진한 성적을 거두며 5위까지 순위가 내려갔다. 하위권과도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다. 3연패 악재 속에서 9승 9패로 흔들리고 있는데, 패수가 더 늘어날 경우 5할 승률까지 무너지게 생겼다.

당초 양 팀의 트레이드는 "미래를 본 현대모비스와 당장의 성적 상승을 노린 KCC의 상황이 맞아 맞아떨어진 결과물이다"는 평가가 많았다. 예상 밖 호성적을 기록하던 KCC는 비록 사용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라건아 1시즌 반, 이대성 시즌 후 FA), 국가대표 2명의 합류를 통해 당장 우승에 도전할 기세였다.

반면 노장이 많은 현대모비스는 세대교체의 일환으로 빅딜에 임했다. 그러나 KCC가 우왕좌왕하며 부진에 빠진 사이 현대모비스는 김국찬, 박지훈 등의 활약을 앞세워 여전히 경쟁력 있는 모습을 과시했다. 팀의 미래를 주고 현재를 선택한 KCC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울 수 있는 상황이다. 자칫 "현재와 미래를 모두 잃게 생겼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팬들 사이에서 흘러나오는 이유다.
 
 
IE002579101_STD.jpg
 
엇박자 이대성·이정현, 버거운 공존의 해법
 
팬과 관계자들은 이대성, 라건아가 합류할 KCC를 원주 DB, 인천 전자랜드, 서울 SK 등과 함께 우승후보로 분류하기도 했다. 비록 시즌 중에 합류하는 것인지라 호흡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국가대표팀에서도 주축으로 뛰는 두 선수의 존재감이라면 어지간한 단점은 커버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모습만 놓고 보면 새로운 팀에서 서로 손발을 맞춘다는 것은 예상보다 더 쉽지 않아 보인다. 이대성은 높은 "BQ(바스켓 아이큐)"를 바탕으로 센스 있는 플레이를 펼치는 타입은 아니다. 운동능력과 활동량 등으로 승부하는 선수다. 볼 소유를 많이 가져가는 가운데 슛도 많이 던지고 실책도 범하면서 컨디션을 끌어올린다.

그는 과거 2013년 12월 있었던 김민구와의 자존심 대결에서 "이대성의 플레이 스타일이 잘 드러난 경기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대성은 그야말로 안간힘을 다해 김민구와 맞대결을 펼쳤다. 주거니 받거니 하는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시간이 지날수록 김민구가 흐름을 잡아가는 분위기였다. 이대성이 투박한 철퇴 같았다면 김민구는 유연한 채찍을 연상케 했다.

당시 유재학 감독은 이대성을 불러놓고 "너(이대성)는 전반에 힘 다 빠진 거 아냐, 쟤(김민구)는 영리하게 지금부터 시작하고 있잖아"라며 답답한 심정을 드러냈다는 것이 후문. 이대성은 분명 잘했지만 어린 김민구가 지나치게 노련했던 것이다. 

이후 김민구는 음주사고를 일으키고 치명적인 부상을 당하는 등으로 인해 신인시절 받아온 높은 기대치는 서서히 사라져갔다. KCC는 그러한 김민구를 내외적으로 든든히 보호하며 그가 재활에 충실할 수 있도록 수년 동안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후 김민구는 DB로 가서 어느 정도 예전 기량을 찾아가는 모습이다.

한편 이대성은 착실히 성장을 거듭하며 리그 최고의 2번 중 한 명으로 성장했다. 이대성이 처음 KCC로 간다고 했을 때 가장 걱정한 것은 이정현(32·191cm)과의 호흡이었다. 둘 다 공을 많이 만져가면서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타입이기도 하거니와 주포지션 또한 2번으로 같다. 근래 들어 이대성이 이른바 1번 욕심을 부리며 포인트가드를 하고 싶어하지만 센스, 시야, 패싱능력, 드리블, 안정감 등에서 아직은 많이 불안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언급한데로 KCC는 이대성이 합류한 이후 1승 4패로 매우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초반에는 이대성의 컨디션이 좋지 못했고 이후 휴식기를 거쳐 몸 상태가 올라오는 듯 싶었지만 이정현과의 시너지 효과가 나지 못하는 상태다. 이정현이 잘하면 이대성이 못하고, 이대성이 잘하면 이정현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전창진 감독의 고심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IE002579102_STD.jpg
 
에이스 조합문제? 송교창을 살려야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볼 소유에 대한 부분도 크다는 지적이다. 그간 KCC에서 주로 볼을 잡고 경기흐름을 이끌어가는 선수는 이정현이었다. 하지만 비슷한 유형의 이대성이 합류함에 따라 새로운 식구를 챙겨줘야 하는 부담도 있다. 이를 입증하듯 이정현은 자신의 리듬이 죽더라도 이대성에게 기회를 양보하며 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대성의 컨디션은 정상이 아니다. 아무리 이정현이 양보한다 해도 현대모비스 시절처럼 주도적으로 경기를 리드하는 입장도 아니거니와 새로운 팀에서 환경, 전술 등에 적응하는 부분에서도 애를 먹는 모습이다. KCC에서는 공을 몰아주며 최대한 이대성이 빨리 팀에 녹아들 수 있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대성 또한 가장 최근 경기였던 오리온전에서 24득점(3점슛 7개)을 올리며 조금씩 살아나는 모습이다. 하지만 대부분 공격이 외곽슛에 의한 것이며 골밑돌파 등은 찾아보기 힘든지라 팀오펜스에 큰 도움은 되지 않고 있다.

팀에 도움이 안 되기는 라건아 또한 마찬가지다. 라건아는 검증된 센터자원답게 자신이 많은 공격을 가져가야 직성이 풀리는 타입이다. 성격도 예민하다. KCC로서는 이대성뿐 아니라 라건아의 눈치까지 살펴야 하는 상황. 이렇다 보니 이정현, 송교창 등 기존 간판선수의 리듬까지 같이 깨지는 것은 물론 출장시간이 확 줄어버린 식스맨들 또한 경기력을 유지하기 힘들어한다.

상위권으로 막 치고 나가야 하는 시점에서 실적 없는 이대성, 라건아 챙기기에 너무 큰 힘을 쏟고 있다. 이대성, 라건아는 오랜 시간 손발을 맞춰온 현대모비스 유재학 감독마저 다루기 어려웠던 선수들이다. 둘 다 고집이 세고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다. 시즌 중에 합류한 새로운 팀에서 적응시킨다는 것 자체가 힘겨울 수밖에 없다.

이에 팬들과 관계자 사이에서는 "이대성, 이정현의 롤을 줄이더라도 송교창을 살릴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송교창(23·201cm)은 KCC의 현재와 미래다. 고교 졸업 후 바로 프로행을 택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 장신자로서 아주 빠른 스피드와 출중한 운동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안팎의 기대가 크다.

경험이 미숙한 관계로 플레이가 무르익지는 못했다는 혹평이 있었으나 일찌감치 프로생활을 시작한 선수답게 시즌을 거듭할수록 공수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올 시즌에는 KCC를 넘어 리그를 대표하는 토종 스윙맨으로 존재감을 떨치고 있는 모습이다. 단점으로 지적됐던 외곽슛은 물론 미들슛 능력까지 크게 개선되며 외국인선수급으로 평가가 올라갔다.

농구는 팀 스포츠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말처럼 아무리 좋은 선수가 많아도 적절한 롤배분이 되지 않을 경우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KCC처럼 조직력을 무기로 시즌을 준비했던 팀으로서는 더더욱 그렇다.

송교창은 시즌 초 신바람이 나던 상황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이다. 그의 위력은 장신 3번으로서의 장점을 살릴 때 제대로 나온다. 하지만 송교창은 이대성, 이정현에 밀려 그 역할이 많이 축소되었을 뿐 아니라, 팀 내 4번 포지션이 약한 관계로 파워포워드라는 맞지 않는 옷까지 입고 있다.

이대성, 이정현 조합도 어지러운 가운데 송교창마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KCC. 팀 특유의 신바람 농구가 발휘될 수가 없는 상태다. 약한 4번은 최현민, 한정원 등 기존선수와 신인 곽동기 등 물량공세로 채우고, 송교창은 오롯이 3번에 집중해야 될 필요가 있다. 이대성, 이정현이 아닌 송교창을 야생마처럼 풀어줘야 한다.

이대성, 이정현에게는 처음부터 많은 역할을 주기보다 확실하게 플레이의 선을 만들어주며 차츰 손발을 맞춰가야 한다. 이대성은 풍부한 활동량을 무기로 앞선수비에서 강점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정현은 볼없는 움직임을 통한 슈터 역할도 잘 해내는 선수다. 상황에 따라서는 교대로 출전하며 흐름을 이끌어가는 역할도 가능하다.

박스아웃, 몸싸움 등 4번 플레이가 낯선 송교창에게 수비부담을 주지 말고 장신스윙맨의 장점을 최대한 뽑아내야한다. KCC가 상대 팀 4번 수비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역으로 상대 팀 3번을 폭격하면 된다.

과연 KCC는 빅딜 후유증을 이겨내고 다시금 시즌 초의 좋았던 조직력을 회복할 수 있을까. 흔들리는 이지스함의 조타수 분배 문제에 농구팬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우회접속시 채팅창이 작동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중고천국텔레그램
중고천국검증
오늘 2,055 어제 1,723
최대 23,518 전체 4,047,766

게시물에 대한 책임은 작가에게 있으며 우리는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당신의 국가에서 인정하는 성인이 아니라면 성인 정보를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Copyright © usedheaven. All rights reserved.